:: 미래의 WNL 멤버들에게

 

 

스탠포드, MIT, 캘텍, 하바드, UCSD, Rutgers 나아가서 Bell Lab 등의 이동통신 연구실의 연구원들보다 높은 수준의 performance를 내는 연구원으로 성장한다.


 

확률 및 통계, 공업수학, 선형대수, 신호와 시스템, 신호처리, 불규칙 변수론, 
통신의 기초, 통신시스템, 데이터 통신공학, 컴퓨터 네트워크


 

자주 밥을 사주신다.
자주 야식도 시켜주신다.
자주 간식도 사오신다.
자주 늦게 퇴근 하신다.


 

Q. WNL에서 구체적으로 하는 연구가 무엇인가요?

A. Ubiquitous Network, Ev-Do, 3G WCDMA, 4G HMm/HMi, IEEE802.20, IEEE802.15, WiBro(IEEE802.16) 등에 응용을 목표로 하는 통신 계층 설계입니다. 그 중에서 현재로는 채널 페이딩, PHY+MAC+RRC 통합 지능형 계층 설계, Radio 스케줄링, MIMO 전송, Cooperative 전송 쪽에 진도가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 유지가 연구실 목표입니다.

Q. 연구실 분위기는 어떤가요?

A. 아주 좋습니다. 넒은 연구실에서 풍부한 기자재로 공부하는데 조금의 지장도 없도록 교수님께서 많이 신경 써주십니다. 또한 선배님도 작은 질문에도 자상히 잘 가르쳐 주십니다. 교수님께서 자주 밥 사신다는 소문도 사실입니다.

 

Q. 연구실에 출퇴근(?) 시간이 특별히 정해져 있나요?

A. 저희 연구실은 특별히 출, 퇴근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모든 학생이 자율적으로 연구합니다. 월요일에 시작하여 토요일 오전 세미나를 끝으로 정규 일정을 마칩니다. 하지만, 평일 공부 시간은 12시간이 넘는 것처럼 보입니다.